제주여행스토리 ✔ 무늬오징어를 잡지 못하는 5가지 원인과 개선책 #등낚골 #무늬오징어 #에깅 #개선책
반응형

무늬오징어 에깅을 하다보면 나만 못잡는 이유가 무엇일까? 라는 고민을 누구든지 초보시절에는 하게 됩니다.

샤크리를 잘 못하고 있는가? 포인트를 잘 못 지정하였는가? 대체 어떤 이유로 나만 못잡는가? 라는 고민을 하시는 여러분들께...

무늬오징어 나만 못잡는 이유 5가지와 개선책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립니다.

 

* 나만 무늬오징어를 못잡는 다고 고민하는 사람들의 5가지 원인과 개선책 *

 

1. 포인트 선택 : 

무늬를 못 잡는 사람들의 첫번째 이유는? 조행전 포인트에 대한 정보 부재입니다.

무작정 집앞 포구나 갯바위로 나가는 것이 아니고, 무작정 유명한 포인트로 나가는 것이 아닌,

현재, 어느 지역의 포인트에서 무늬오징어가 잘 올라오는지 등을 타인들의 조과를 확인하거나 

관련 커뮤니티의 회원들의 조과를 확인하면서 에깅출조 나갈 포인트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 등낚골 쥔장 역시 제주도 전역의 포인트를 대부분 다 알고는 있지만, 수 많은 포인트 중에서 무늬가 잘 올라 올 만한 포인트를 선택하여 

짧은 거리든, 먼 거리든 무늬에깅 출조하여 조과를 올리는 방향으로 낚시를 하고 있습니다.

(꽝치는 경우도 많지만 어쨌든 조과는 있어야 에깅도 잼나겠지요)

 

2. 에깅에 입문한 시즌 :

무늬오징어가 초보에게도 잘 잡히는 시즌은 대체적으로 봄과 가을이고, 여름과 겨울은 무늬에깅에서 조과를 올리기 쉽지 않습니다.

즉, 여름과 겨울에 무늬에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손맛을 보기 어지간히 쉽지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가장 무늬 활성도가 좋은 가을시즌에 무늬에깅 입문하시면 손맛도 볼 수 있고, 무늬조과도 올릴 수 있고, 일석이조 입니다.

* 제주도는 여름에 무늬에깅 보다는 한치에깅을 주로 하고 있어요. 

 

3. 입질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 :

무늬오징어 입질은 아주 다양합니다.

합사라인이 갑자기 느슨해진다거나 또는 갑자기 장력이 생긴다거나, 로드를 들었을 때 밑걸림 같은 느낌이 든다거나 기타등등의

입질에 천편일률적인 경우가 없습니다. 즉, 무늬오징어 입질을 느낄 수 있다면 반드시 무늬오징어 조과는 월등하게 좋아집니다.

초보들이 입질 파악을 못해서 못잡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입질을 느낄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을 반드시 터득하셔야 초보티를 벗을 수 있습니다)

* 예를들면) 저가 빡대 로드보다는 하이엔드급의 민감도 최고의 로드가 입질 파악하는 데에는 가장 좋습니다. 즉, 초보일때에는 하이엔드급 로드를 사용하면 좋구요, 

에깅프로가 되서는 빡대를 사용해도 입질파악은 감각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고수가 될 수록 에깅로드는 저가를 사용해도 조과는 동일하게 됩니다.

 

4. 무늬에깅 샤크리 액션 방법이 천편일률 :

무늬오징어 에깅에서 나만 무늬오징어를 못잡지? 라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샤크리가 천편일률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하루종일 동일한 샤크리 액션만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날씨와 바다 상황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무늬오징어의 반응도 전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오늘 무늬오징어의 상태가 어떻겠다 라는 생각을 하시고 에기의 액션을 의식해보세요)

이는 화려한 샤크리를 하라는 것이 아니고, 상황에 따라서 빠르게 움직이는 에기에 반응하는 경우도 있고, 천천히 움직이는 에기에 반응하는 경우도 있고, 스테이하는 에기에 반응하는 경우도 있고, 기타등등 다양한 형태의 액션에 반응하는 정도의 차이가 반드시 있기 때문입니다.(잡히지 않을 때에는 지금 하고 있는 액션의 반대 액션을 취해보시고, 에기를 체인지 하면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나만 잡히지 않을 때에는... 무늬오징어 액션의 다양한 변화를 시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5. 바닥 착저가 취해지지 않는 경우 :

무늬오징어는 바닥권에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착저를 하신 후 액션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런데, 착저 없이 액션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무늬오징어를 잡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단, 착저를 하는데 에기 손실이 꾸준하다면 그 포인트에서는 에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포인트는 넘쳐나고 있으니까요.(단, 에기 손실있는 포인트에서 계속 에깅을 하고자 한다면, 착저까지의 시간을 체크하여 착저 바로 전에 액션에 들어가면 되는 것입니다)

 

위 5가지 방법을 동원했는데도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깅 프로들도 꽝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런데 아마추어는 당연히 더 많은 연꽝을 할 것입니다)

포인트에 에깅하는 사람이 많은 경우는 거의 잘 잡히지 않습니다. 무늬오징어 경계심이 연일 지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이 없는 포인트에서 단독으로 하시면 무늬를 잡을 수 있는 확률이 아주 높아지게 됩니다.

늘 도전하는 마음과 기다리는 마음으로 스스로를 다스린다면 언젠가는 무늬오징어가 잡히게 되고(면꽝) 또, 언젠가는 에깅프로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매일 꾸준한 출조를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실력과 조과율은 하늘과 땅 차이 입니다.

에깅을 잘 하고 싶다면 꾸준한 출조를 통해서 다양한 많은 경험(시행착오)을 하시고, 그것을 바탕으로 개선해 나가시면 시나브로 에깅 프로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안낚, 즐낚, 어복충만한 낚시하세요.

 

* 등낚골 http://pro.jejudoin.co.kr

 

등낚골 (제주 여행 등산 낚시 골프)

등산 낚시 골프 동호회 모임 커뮤니티 제주 여행 한라산 올레길 오름 제주등산 등산복 등산화 루어낚시대 갯바위낚시 워킹낚시 선상낚시 바다낚시 제주낚시 제주시 서귀포 넙치농어 무늬오징

pro.jejudoin.co.kr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제주여행꾼

제주여행 모바일할인쿠폰 제주도in

,